본문 바로가기
독일일상

독일어공부할 때는 여기로.!!

by 하치(Hachi) 2018.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치입니다.

진짜 오랜만에 왔습니다. 사실 어제 DTZ B1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결과는 4주 후에나 나온다는데 기다려봐야겠습니다. Orientierungskurs가 끝날 때쯤 결과를 알 것 같습니다. 저는 저번 주에 Integrationskurs B1 수업을 마치고 이번 주부터 Orientierungskurs에 다니고 있습니다. VHS에서 진행 중인데 B1 수업 마지막 주 월요일에 VHS에서 진행하는 B1 시험을 보았고 다행히 결과가 잘 나와 주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B2로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언제 그 수업을 듣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준비는 잘 해도록 해야겠습니다. VHS에서 하는 시험에서는 말하기 시험이 빠져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전 말하기와 듣기가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어제 본 DTZ B1 시험 이였습니다. 이걸 패스해야 나중에 수업 비용 환급을 할 수 있고 Integrationskurs를 마무리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Orientierungskurs 시험 또한 패스 해야 하지만 이건 기출 문제 300개 중에서 33개가 나온다니 크게 문제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수업 중간에 선생님께서 여기서 꼭 나온다 이 챕터에서 몇 개 나온다 이렇게 설명도 잘 해주셔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 정치, 문화, 역사 같은 것이라 제가 좋아하는 분야이기도 해서 다행이기도 합니다. 어째든 말하기와 듣기가 취약한 저를 위해 어학원 수업 말고 찾아 보았던 것들이 몇 개가 있어 알려드리려합니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튜브(YouTube) 채널입니다.


저는 독일어를 독일어로 밖에 배운 적이 없다 보니 뭔가 틀이나 뭉뚱그려서 의미나 뜻은 잡히는데 뭔가 명확하고 뻥 뚫릴 만한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혹시 몰라서 유투브를 검색했더니 정말 많은 동영상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동영상을 보던 중에 정말 설명이나 텍스트가 깔끔해서 이해가 너무 잘되는 유튜브 채널을 찾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 분을 찾기까지 많은 시간도 걸렸고 정말 많이 보기도 했습니다.


emily


바로 Emily님이였습니다. 


독일어 혼자 공부하기라는 주제의 시리즈를 하나하나 보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 별로 다시 배우게 되었고 답답했던 부분을 뻥 뚫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독일에서 자주 쓰는 문장이나 표현도 많이 알려주시고 정말 유익한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독일어 혼자 공부 할 수 있도록 만든 동영상이 맞는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세세한 설명과 예쁜 발음들까지 항상 감사하면서 보고 있는 채널입니다. 목소리도 너무 좋으셔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건 보너스입니다. 저도 에밀리님 같은 발음과 언어 능력을 가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정말 너무 예쁜 독일어 발음을 가지고 계신거 같습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ㅁ+b


그리고 또 다른 주제인 뉴스 헤드라인 읽기 라든지 지금은 독일어 책 읽기 까지 여러 좋은 주제도 가지고 계십니다. 

특히 지금 Orientierungskurs 시작 단계에서 배우고 있는 Politik, 정치에 관한 내용이 독일어 책 읽기의 주제가 되어서 더 좋기도 했습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부분의 많은 단어들이 동영상에 나와서 설명해주시니 너무 반갑고 고마울 따름 이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에게는 에밀리님의 수업 내용 및 주제 선택에 있어 퀄리티가 대 만족입니다. 계속해서 잘 부탁 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이번에 DTZ-B1 말하기 시험 준비를 하면서 알게된 채널입니다. 

LanguageSheep이라는 채널입니다. 


말하기 시험 준비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말하기 시험은  teil 1 자기소개, teil 2 사진 묘사, teil 3 상대방과 주제에 대한 대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영상 별로 제목에 잘 드러나 있기 때문에 선택해서 보기도 좋고 독일어 자막으로도 나와 있어서 이해 및 활용도가 높았던 채널 이였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주제와 내용에 대해 사용 가능한 표현을 배우기에도 아주 좋았습니다. 같은 뜻의 다른 표현 등 따로 공부하기에도 좋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생활 표현들을 많이 배우기도 했습니다. 

토요일마다 친구들과 도서관에서 말하기 시험 준비를 하곤 했는데 모두가 알고 있던 채널이기도 해서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시험 준비에 아주 효과적인 유튜브 채널임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두 모여서 공부하기는 편했습니다. 유튜브는 이것만 보았기 때문입니다. 


보다보면 자주 쓰는 패턴이나 주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준비하기 좋았습니다. 이 채널은 시험 뿐 아니라 단계 별 주제 별 동영상도 있고 발음 및 동사 설명도 좋기 때문에 가끔 이 채널의 다른 동영상도 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좋은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LanguageSheep




제가 좋아하는 인터넷 사이트, 홈페이지 입니다.


slow german


Slow German 이라는 홈페이지입니다.


이 곳은 Emily님이 동영상에서 알려주신 곳으로 듣기 공부 할 때 좋았습니다. 

위에 사진에 보이듯이 Die aktuellen Podcast Episoden에 여러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맞는 글과 함께 위에 보이는 Annik Rubens님이 아주 듣기 좋게 천천히 읽어주십니다. Audio에 들어가도 있습니다. 주제도 다양하고 많아서 골라 듣는 재미도 있고 그 글 밑에는 연관 글도 함께 링크되어있어 연결해 가면서 들을 수도 있고 댓글 또한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텍스트와 듣기가 함께 공유되고 또 길게 되어있는 것을 잘 찾지 못했던 터라 듣기 공부할 때 너무 유익한 홈피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 자체가 어렵지 않은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많이 힘들지도 않고 익숙한 단어들도 중복해서 많이 나오다 보니 점점 익숙해져 가는 것도 좋았습니다. 비슷한 주제들로 듣다 보면 비슷한 단어들이 자주 등장해서 귀나 눈에 익숙하게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아직도 이 곳에서 보고 들을 텍스트들이 많이 있고 또 아직 까지도 꾸준히 새글 을 올리고 있으니 계속해서 좋은 독일어 공부 홈페이지로 저에게 남아있을 듯 합니다. 언젠 간 모든 텍스트들을 이해하고 알아 들 수 있는 그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더 많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기 합니다만 그래도 잘 해 보길 바라봅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앱 , App 입니다.

duolingo

Duolingo 라는 앱입니다. 


이것도 Emily님께서 위에 사이트와 함께 알려주셨던 앱이고 제 러시아 친구 또한 사용하고 있던 앱이였습니다. 제가 알려주려 했더니 이미 이 친구는 모든 단계를 마스터한 후였습니다. 정말 대단한 친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저에게 아주 좋은 앱이라고 너도 꼭 끝까지 다 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그 친구는 무료 단계는 다 해서 이제 안 한다고 합니다. 


이 앱은 독일어 뿐만이 아닌 다른 언어 또한 배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 언어 설정할 때 정말 많은 언어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 독일어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설명은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독어 공부할 때 자연스럽게 영어도 함께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신기한 건 한국어 수업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 러시아 친구는 이걸로 한국어 공부한다고 합니다.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여러 주제로 그 주제에 맞는 단어들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와 습득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그런 어플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기존에 패스했던 주제들이 다시 하게 끔 뜨기도 합니다. 잊었나 기억하나 테스트하는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그거 때문에 진도가 잘 안 나갔는데 이제는 우선 앞에 진도부터 빼고 복습은 천천히 하는 편입니다. 어째든 그나마 재미나게 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Verben


Verben 이라는 앱입니다. 


이건 저 말고 다른 친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던 앱 이였습니다. 

제목처럼 동사에 관한 앱 이고 그 동사를 검색하면 여러 언어로 그 뜻이 나오고, 그 밑으로는 모든 동사 변형이 나옵니다. 

시제 및 인칭에 관한 변형 또한 모두 나옵니다. 그래서 동사 변형에 대해 헷갈리거나 찾을 때 용이하게 사용한답니다. 


슬프게도 한국어로는 설명해주지는 않습니다. 저희 반에는 크게 아랍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불어를 사용하는 친구들에 기본적으로 영어를 하기 때문에 모두 이 어플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저만 네이버사전에 연결된 동사 검색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어플을 알게 되고 나서부터는 동사 쪽은 이걸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고 빠르고 깔끔하고 너무 좋습니다. 솔직히 네이버는 너무 느린 것 같습니다.


Leben in DE


Orientkurs Leben in DE 입니다. 


이건 지금 듣고 있는 Orientierungskurs를 위한 어플입니다. 기출 문제를 풀어보는 어플입니다.

저도 몰랐다가 이번에 수업 들어가면서 친구가 알려줘서 깔았습니다. 사실 Orientierungskurs의 시험은 330 문제 중에 33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 기출 문제들만 문제 없이 풀 수 있다면 쉽게 패스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다만 떨어지면 인테그라치온쿠어츠를 마무리를 못한다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어째 든 전 시험 보기 3,4일 전 쯤에 기출 문제를 모두 보고 이 어플로 매일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 시험 볼 때는 문제 없이 얼른 풀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문제만 보면 답이 보이기 때문 이였습니다.



이렇게 제가 독일어 공부할 때 사용했던 것들을 모두 나열해 보았습니다. 


사실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한 가지를 못하는 저에게는 이거도 꽤나 많은 양 이였답니다.  

유튜브는 다른 채널도 보고 있지만 꾸준히 보는 채널만 소개해 드렸습니다. 검색하면 어마어마하게 다양하고 많은 채널과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본인이 여러 채널을 보고 선택하는 수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옆에서 아무리 좋다고 한들 나랑 맞지 않으면 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전 제 공부 방법이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못 찾은 것 같지만 언젠 간 찾게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본인에게 맞는 공부 법을 꼭 찾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글에서 또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