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독독 독일어공부하자!!/독일어 미니학습지 Match

TAP002

by 하치(Hachi) 2021. 11. 12.
반응형

2021.11.11 목요일

윗집 개가 매일 짖는다...ㅠㅠ 정말 미추어버리겠다....

울 똑똑이 깰까봐 조마조마..(그러나 울 아가는 자면 업어가도 모름.ㅋㅋㅋㅋㅋ)

그런데 윗집커플은 꽤나 스윗하다.... 아.... 그래도 다음에 만나면 말해야겠다..ㅠㅠ

갈색푸들이도 꽤나 스윗하던데... 왜 요즘 이리 짖니...ㅠㅠ

왜 수업일지가 일기가 되어가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동네에 대한 단어들..

die Gegend : 약간 넓은 범위의 동네... 지방정도?

der Bezirk : 구 정도의 범위의 동네..

die Viertel : 동정도의 동네...

die Nachbarschaft : 동네 사람들 어느 정도 아는 크기의 동네.

우리 동네에 Nachbarschaft-Zentrum이 있는데 그때 사용하는 동네였다. 약간 문화센터 같은 느낌의 여러 수업들과 책들 차나 다과도 먹을 수 있는 공간. 내가 좋아하는 곳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독일어 수업과 댄스(?)율동(?)수업, 아침식사 함께하는 모임 등을 참여했었는데 임신과 입덧, 그리고 육아... 그리고 코로나로 올스톱.! 이번 주부터는 똑똑이 아가모임으로 매주 하루 나가고 있다. 오랜만에 가니까 좋더라.ㅋㅋㅋㅋㅋㅋ(또 딴 길로..ㅠㅠ)

진짜로 우리 동네는 길가다가 인사할 만큼 아는 사람들을 자주 만나고 보던 사람 자주 보는 그런 작은 동네.

오직 이 단어만이 뭔가 바로 이해되는 단어였다.

 

지긋지긋해.!!

Es hängt mir alles zum Hals raus.

Es steht mir zum Hals.

Ich habe alles satt.

(es 대신에 das를 써도 된다.)

 

Sei dankbar für : ~에 대해 감사해라.

Lern dankbar zu sein! : 고마워할 줄 알아라.

Hör auf! : 그만해.!

sich beschweren : 불평하다.

meckern : 구시렁거리다.

 

불평 좀 그만해!

Hör auf dich zu beschweren!

Beschwer dich nicht!

Hör auf zu meckern!

 

~위에

auf : 바로 위

über : 떨어져 있는 위

 

gern haben : 아끼다.

(gern = lieb / haben = mögen으로 바꿔 사용 가능.

그러나 haben이 mögen 보다 더 아끼다는 느낌이 있다.

mögen 좋다, haben 아끼다 이 정도의 느낌)

 

 

이번에는 먼저 들으면서 받아쓰기하고 책 보고 문장을 만들었는데...

모르는 단어들 투성..ㅠㅠ

정말 나는 아는 단어들만 계속 썼구나...ㅠㅠ

오늘 외울 것이 많다.!!

그래도 모두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들이라 맘에 든다.!!

 

그럼 다음에 최대한... 빨리... 만나요..ㅠㅠ (저도 이런 제가 시러요효~~~~ㅠㅠ)

반응형

'독독독 독일어공부하자!! > 독일어 미니학습지 Mat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P001  (0) 2021.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