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치이야기

국민행복카드 신청할 때 혜택받는 방법

by 하치(Hachi) 2023. 4. 9.
반응형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되면 나라에서 바우처(보조금)가 나오게 되는데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국민행복카드입니다. 바우처(보조금)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해서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신청하고 어디에 신청해야 좋은 혜택을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란?

국민행복카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17종 바우처(지원금)를 카드 한 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5개의 카드사와 18개의 금융기관에서 참여하고 있는 카드입니다. 현재는 17종의 국가복지바우처가 이용가능하나 점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민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고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이렇게 3가지 중 하나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는 각 카드사별로 가능한지 심사 후 발급가능하고, 체크카드는 만 14-19세 이상 자기 명의의 계좌가 있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는 전용카드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7종 국가복지바우처 :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 청소년산모 임신, 출산 진료비 / 기저귀, 제조분유 / 첫만남이용권 / 에너지바우처 / 사회서비스사업 9종 / 아이 돌봄 지원사업 / 여성청소년 생리대바우처 지원 / 보육료 지원 / 유아학비지원

 

국민행복카드의 장점

1. 국민행복카드 한 장으로 17종의 국가복지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발급 받으셨을 경우 카드사별의 혜택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카드별 혜택을 모두 그대로 받으시지만 연회비는 없습니다.

4. 카드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가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발급신청하기

국민행복카드로 국가복지바우처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행복카드를 발급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후 바우처서비스를 해당기관에 가서 신청해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방문신청, 전화신청, 온라인신청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각 카드사마다의 혜택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좋은 혜택이 있는 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시 혜택 받기(육아사이트를 통해)

국민행복카드는 위에 설명했듯이 각 은행, 카드사별로 방문신청, 전화신청,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고 임신했을 경우에는 병원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 신청 시 받는 혜택을 없어요. 저도 알아보다가 알게 된 정보인데 여러 육아사이트에서 신청하면 카드포인트나 지원금, 상품권같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나 육아용품을 주는 혜택 등이 있었습니다. 단, 6개월 이내 해당 카드사의 이용실적이 없어야 해서 원래 사용하고 있는 카드를 제외하고 혜택 등을 확인해서 선택하시면 될 듯싶습니다.

제가 알아본 곳은 두리셋, 베베폼, 베팡, 미즈톡톡 이 있었습니다. 혜택을 한 달 간격으로 조금씩 바뀌는 것 같았습니다. 신청 혜택을 월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신청시 잘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시 받는 혜택은 바우처금액을 제외한 사용금액을 해당기간 내에 사용하셔야 받으실 수 있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건 각 카드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한국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신청하기 위해서 온라인신청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다가 육아사이트에서 국민행복카드 신청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을 알게 되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카드사혜택과 가입 시 받을 혜택 중에서 저에게 가장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고민 중입니다. 빨리 신청해서 사용해보고 싶네요. 그럼  다음글에서 또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