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일상

[A2/B1쓰기시험준비] 편지쓰기 양식.

by 하치(Hachi) 2017. 1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편지쓰기입니다.

지금 A2 시험 준비 중인데 쓰기 시험은 무조건 편지 쓰기라고 합니다. 쓰기 시험은 주관식 문제 5개와 편지 쓰기로 진행됩니다. (VHS A2 시험)그래서 편지 쓰기만 10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인지 요즘 수업 중 또는 숙제로 편지 쓰기를 많이 시키고 반복해서 알려주시기도 해요. 오늘도 역시 그랬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맘에 마지막 정리 겸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B1 쓰기 시험은 편지 쓰기만 입니다. (VHS 시험) / 그리고 DTZ A2/B1 시험도 편지 쓰기만 입니다.


많이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이 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앞뒤 형식을 정해져 있으나 안의 편지 내용은 제가 직접 적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쓰는지도 중요하지요. 그래서 전 책 안에 예시로 또는 문제로 적혀있는 편지 형식을 많이 보았어요. 이럴 때는 이렇게 적고 이런 동사나 명사를 사용하는 지를 보았어요. 그리고 맨 처음 적는 편지를 적는 이유 라든지 처음의 편지 시작을 어떻게 시작하는 지를 많이 보았던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먼저 나를 소개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독일에서는 이미 편지나 이메일을 받을 때 누군지 알고 받기 때문에 굳이 나를 소개하지 않아도 되고 처음 만난 이가 아닌 이상은 적지 않는 것 같아요. 끝에 이름을 넣어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늘 편지 쓸 때 저를 먼저 얘기하던 버릇이 있어서 처음에 당황했네요. 역시 많은 연습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집에 온 편지도 많이 보았어요. 편지 같은 경우는 고객인 저에게 오다 보니 정중한 표현들이 많이 있어요. 그리고 여러 번 보다 보면 처음과 끝의 형식도 눈에 잘 들어오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안되면 참 문제가 많겠네요. 편지 쓰기는 계속해서 나올 듯 싶어요. 그래서 한 번 할 때 제대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B1에서는 어떤 문제가 나올지 벌써부터 겁이 나네요. 먼저 이 시험부터 패스하고 오렵니다.


우선 채점 기준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처음과 끝의 정해진 방식대로 잘 적어야 합니다.

- 잘못 쓴 스펠링 또는 대소문자 확인합니다. 단어는 무조건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 문장 구조에 잘 맞아야 합니다.

- 주어진 상황을 잘 파악해서 적어야 합니다. (저희 선생님은 주제 파악을 제대로 못하면 0점이라 못 박으시네요..)

- 주어진 키워드를 문제에 맞게 사용 할 줄 알아야 합니다. ( 몇 가지 단어 및 동사가 주어지는데 이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

- 콤마(,) 와 마침표(.) 주의해야 합니다.


문제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크게 이렇게 나눌 수 있어요. 제일 중요한 건 문제를 얼마나 잘 읽고 파악하느냐 입니다.

제가 늘 이걸 잘 못해서 하나씩 놓치곤 했었어요. 간혹 가다 어려운 단어나 모르는 단어라도 나오면 당황부터 하게 되서 실수 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문제를 이해 못하는 순간 끝나는 것 같은 느낌 이예요. 하지만 그럴 때는 주어진 키워드라든지 상황을 계속 생각 하다보면 길이 보이긴 했습니다. 약간의 핀트가 나가더라도 A2이니까 이해해주는 것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확실히 문제를 이해하고 편지를 쓰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저도 그러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힘내요.


편지 쓰기는 누군가에게 쓰는지에 따라 형식이 나누어져요. 처음과 끝의 형식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건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건 그냥 주는 점수이기 때문 이예요. 이런 것을 놓치면 너무 너무 아쉽거든요. 안에 내용이 잘 못되더라도 편지 양식 만이라도 제대로 적어준다면 최저 점수는 받으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그래도 우린 더 많은 점수를 받길 바라요.

그래서 총 3가지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1. Freund, Bekannter. ( 친구, 잘 아는사람. ) - Informell.


Liebe Mila , ( Frau, Vorname )  

Lieber Leo , ( Mann, Vorname )     - 맨처음 받는 사람을 언급 (성별에 따라 Liebe / Lieber 다름) 

                                              - 무조건 맨 앞 '대문자 L' / 마지막은 ',' (콤마) 


wie geht es dir ?    - 잘 지냈어? ( 친구니까 du사용 - 이 문장에선 Dativ인 dir 사용)

                          - 첫 스펠링 무조건 소문자!!


Ich danke dir für die Einladung. / Vielen Dank für deine Einladung. - 초대해줘서 고마워. (편지를 쓰게 된 이유 / 문장 끝은 마침표 )

.

.

.

.

Ich freue mich auf deine Antwort.  - 너의 답변을 기다릴께. ( deine - du, 소유대명사, die Antwort )


Liebe Grüße / Viele Grüße  - 끝인사 ( 둘 중 하나 그대로 적기 - 대소문자 구분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Theo  - 보낸이 이름 ( Vorname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2. Lehrer, Siezen ( 선생님 , 내가 Sie를 사용하는 사람 ) - Halbformell


Liebe  Frau Kim (Frau, Frau+Nachname)  

Lieber Herr Kim , (Mann, Herr+Nachname)    - 맨처음 받는 사람을 언급 (성별에 따라 Liebe / Lieber 다름) 

                                                             - 무조건 맨 앞 '대문자 L' / 마지막은 ',' (콤마) 


wie geht es Ihnen ?    - 잘 지냈습니까? ( Sie 사용 - 이 문장에선 Dativ인 Ihnen 사용)

                              - 첫 스펠링 무조건 소문자!!


Ich danke Ihnen für die Einladung.  / Vielen Dank für deine Einladung. - 초대해줘서 고마워. ( 편지를 쓰게 된 이유 / 문장 끝은 마침표 )

.

.

.

.

Ich freue mich auf Ihre Antwort.  - 당신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 Ihre - Sie, 소유대명사, die Antwort )

                                           

Liebe Grüße / Viele Grüße  - 끝인사 ( 둘 중 하나 그대로 적기 - 대소문자 구분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Theo  - 보낸이 이름 ( Vorname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3. Offizielle Person ( 격식차려야하는 사람 - 기관, 회사 및 내가 잘 모르는 사람 ) - Formell


Sehr geehrte Frau Kim , (Frau, Frau+Nachname) 

Sehr geehrter Herr Kim , (Mann, Herr+Nachname) 

Sehr geehrte Damen und Herren , (불특성다수)

 - 맨처음 받는 사람을 언급 (성별,단수,복수에 따라 geehrte / geehrter 다름) 

 - 무조건 맨 앞 '대문자 S' / 마지막은 ',' (콤마) 


wie geht es Ihnen ?    - 잘 지냈습니까? ( Sie 사용 - 이 문장에선 Dativ인 Ihnen 사용)

                              - 첫 스펠링 무조건 소문자!!


Ich danke Ihnen für die Einladung.  / Vielen Dank für deine Einladung. - 초대해줘서 고마워. ( 편지를 쓰게 된 이유 / 문장 끝은 마침표 )

.

.

.

.

Ich freue mich auf Ihre Antwort.  - 당신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 Ihre - Sie, 소유대명사, die Antwort )

                                           

Mit freundlichen Grüßen   - 끝인사 ( 그대로 적기 - 대소문자 구분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Theo Muller - 보낸이 이름 ( Vorname + Nachname ) 

         - 절대 .(마침표) / ,(콤마) 찍지 않기



오늘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았어요.

전 적당한 길이의 편지에 주제와 내용을 복잡하지 않게 맞게 만 적고 나오려 합니다.

시험 문제에 아는 단어들로만 나와준다면 바랄 것도 없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반응형

댓글